한국장애인개발원, 국내 최초 ‘장애통계데이터포털’ 오픈
상태바
한국장애인개발원, 국내 최초 ‘장애통계데이터포털’ 오픈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4.03.28 10:45
  • 수정 2024-03-2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은 장애 관련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애통계데이터포털’(https://koddi.or.kr/stat)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작한다고 3월 28일 밝혔다.

장애통계데이터포털에서는 개발원이 생산하는 국가승인통계 ‘장애인 삶 패널조사’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제공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이용자는 장애인삶 패널 데이터를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변수 장애수용 및 변화, 건강‧의료, 자립, 사회참여 등을 지정해 별도로 신청해 제공받을 수도 있다.

또한 장애통계데이터포털에서는 장애 관련 주요 통계를 간행물, 인포그래픽, 차트 등 다양한 형태로 시각화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장애 통계 간행물’에서는 매년 발행된 장애통계연보 및 장애통계연보에 수록된 통계표를 내려받을 수 있다. 각 연도의 장애인구, 건강상태, 주거, 교육수준, 고용현황, 해외통계 등의 통계표를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장애 관련 통계 주요 지표’에서는 장애인구 고령화 수준, 장애아동 비율, 등록장애인 현황, 장애인 가구소득, OECD국가 장애인 출현율 등의 자료를 인포그래픽 및 차트 형태로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각 지표의 통계표 및 차트도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개발원에서 분기별로 제공하는 주제별 ‘장애 통계 뉴스레터’를 조회하고 구독할 수 있다. 통계로 보는 장애인의 은퇴와 노후, 장애인의 일자리 인식, 장애인 가족 등의 분석 결과가 실려 있다.

‘뉴스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장애 관련 연관 키워드 통계, 언론사별 뉴스 건수 ‧ 통계 등 최신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장애인 관련 통계는 장애인 복지정책 수립 및 서비스 개발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자료로서 그동안 체계적인 장애통계 제공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면서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은 장애 전문 통계 아카이브로서, 향후 우리나라 장애 정책 수립과 평가, 장애 관련 연구 활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개발원은 장애통계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통계 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향후 다양한 학술행사를 통해 장애통계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