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도 시민으로, 이동하는 시대로 나가기 위해 장애인 권리에 투표해야”
상태바
“장애인도 시민으로, 이동하는 시대로 나가기 위해 장애인 권리에 투표해야”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4.03.27 09:23
  • 수정 2024-03-2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0 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출범
(사진=전장연 페이스북)

장애·인권·노동·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420 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은 3월 26일 서울시청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장애인도 시민으로, 이동하는 시대로 나가기 위해 장애인도 이동하고 교육받고 노동하며 장애인거주시설이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권리 보장을 위해 이번 22대 총선에서 장애인 권리에 투표할 것”을 다짐하며 장애인 차별 철폐를 위한 행동에 돌입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권달주 상임공동대표는 “현 정부 들어서 우리 장애인들은 엄청나게 차별받고 탄압받았다.”며, “이번 22대 총선에서 장애인을 시민과 갈라치고 장애인과 장애인을 갈라친 정치인, 탈시설을 반대하는 정치인, 장애인 이동권 예산을 삭감한 정치인이 국회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최용기 회장은 “이번 정부의 제6차 장애인종합계획엔 ‘탈시설’이란 단어는 싹 빠져버렸다. 서울시도 좋은 시설을 만들겠다고 하면서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에서 권고한 탈시설 가이드라인조차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또한 서울시는 최중증장애인 일자리도 폐지시켜 버렸다. 그러면 우리 최중증장애인들은 어디로 가서 어떻게 살아야 하나. 다시 시설로 돌아가야 하느냐.”며 “중증장애인도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장애인권리에 투표하자.”고 외쳤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윤종술 대표는 “발달장애인의 돌봄 문제는 여전히 그 가족들에게 책임이 전적으로 전가돼 있으며 이로 인한 발달장애인 가정의 참사가 매년 10여 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며 “21대 국회에서 ‘발달장애인 참사 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을 가장 많은 수의 의원 동의로 통과시켰지만 결의안 이후에 참사를 막기 위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또다시 우리는 22대 국회에 희망을 걸 수밖에 없다, 1%라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장애인 권리에 투표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이번 정부 들어와 탈시설 권리 무시와 최중증장애인 권리중심 일자리 박탈, 전장연 죽이기 등 서울을 시작으로 장애인의 권리 탄압, 효율과 보호라는 미명하에 장애인을 시설에 감금하고 혐오와 갈라치기에 기반한 정치들이 전국으로 퍼져나가고 있다.”며 “이번 4월 10일 제22대 총선에서 장애인 혐오와 가라치기 정치를 종식시키기 위해 장애인 권리에 투표하겠다.”고 투쟁으로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