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 각 정당에 정책질의서 전달
상태바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 각 정당에 정책질의서 전달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4.03.21 14:50
  • 수정 2024-03-2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종합복지회관 건립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장애인버스 확보 등 담아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는 국민이힘 인천시당(사진 왼쪽)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을 방문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 정책질의서를 전달했다.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는 국민이힘 인천시당(사진 왼쪽)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을 방문해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 정책질의서를 전달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대비해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가 본격적으로 활동에 돌입한다. 

지난 2월 출범한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는 (사)인천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를 중심으로 25개 유형별 대표적인 장애인단체로 구성됐다. 연대는 참여단체별 정당 요구안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유형별 장애인 단체의 욕구를 반영한 공약안을 마련하고 지난 3월 19일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 3월 20일 국민의힘 인천광역시당 사무실을 각각 방문해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 정책질의서를 전달했다. 한편 녹색정의당은 통화가 되지 않아 이메일로 발송했다. 

연대 측은 전달한 정책질의서 담은 핵심 공약안은 △인천광역시 장애인종합복지회관 건립 △인천장애인복지단체 사회복지사 종사자 처우 개선 △인천장애인들의 단체이동을 위한 장애인버스 확보 등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인천시는 전국 광역시도 중 복지관 수가 최저 수준인, 인구 10만 명당 0.68개에 불과한 현실이며 아동, 청년, 노인, 일반사회복지 등 사회복지 관련 단체들은 고유의 독자적인 회관을 가지고 있으나, 인천광역시 장애계는 독자적인 회관이 없는 상태이다. 지난 30년간 독자적인 장애인회관 건립을 약속한 인천광역시장과 국회의원 등 정치계에 약속이행을 호소하며, 인천광역시 장애인종합복지회관 건립에 대해 각 정당과 22대 총선후보자들에게 찬성 또는 반대의 질의서를 통해 답변을 요청했다.

다음으로 인천장애인총선연대는 24년째, 최저임금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인천장애인복지단체 사회복지사 종사자들의 급여를 타 직종. 타 영역 사회복지사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한 동일한 호봉제 적용을 호소하고 생활임금에도 못 미치는 처우는 타 시도와 비교해도 최하 수준일뿐더러, 인천광역시 타 영역의 사회복지사들의 처우와 비교한다면 최악의 수준임을 강조하고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처우개선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인천광역시는 세계적인 공항, 항만, 도로기반시설, 장애인특별교통수단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휠체어 사용자가 8명 이상 탑승해 다수(단체)의 장애인 이동이 가능한 버스가 부재한 상태로 인천의 장애인들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민간 관광운수업체의 고가의 이용료를 지불해야하는 버스를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마저도 수요가 많아 인천 지역 장애인들은 단체(다수)이동이 불가능한 현실이다. 따라서 단체(다수)이동을 위한 장애인버스 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정당 및 후보에게 찬성 또는 반대의 답변을 요청했다.

2024 인천장애인총선연대는 유형별장애인단체의 욕구를 반영한 장애계 요구 공약을 개발하고 향후개원하는 22대 국회에서 공약 반영과 이행을 촉구하는 핵심적 활동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참정권 침해사례 발굴 및 투표환경 개선 건의 등 ‘장애인 유권자 알 권리 및 참정권 보장 활동’ 과 장애인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권 내 배정 촉구, 장애당사자 정치 역량 강화 방안 마련 등 ‘장애당사자 직접 정치참여 확대 활동’도 함께 요구하며 장애인의 욕구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연대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