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내 발달장애 작가 그룹전 ‘인생 프리즘’ 개관
상태바
국립중앙과학관 내 발달장애 작가 그룹전 ‘인생 프리즘’ 개관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12.19 09:42
  • 수정 2023-12-1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발달장애 작가 23명의 작품을 소개하는 「인생 프리즘」 특별전을 12월 19일에 창의나래관 특별전시실에서 개관한다.

“삶의 굴절은 또 다른 발견”을 주제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발달장애를 가진 작가들의 특별한 시각과 예술적 재능을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주로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단체 드림나무와 발달장애작가 국제전시를 주관해 온 시스플래닛과 협업했다.

전시는 ‘프리즘’과 ‘빛의 굴절’이라는 과학 개념을 통해 장애물에 부딪혀 새로운 차원으로 나아가는 인생을 빗대어 표현한다. 빛이 프리즘을 만나 다채로운 스펙트럼으로 펼쳐지고, 그 너머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과 적외선이 존재하듯, 삶의 여정에서 만나는 어려움이 새로운 가능성으로 열려 세상을 향한 에너지로 발산됨을 역설한다.

장애를 가졌지만 누구보다 독창적인 시각을 가진 스물 세 명의 작가* 작품 총 50점과 함께 작가의 작품을 모션그래픽 등으로 입체적으로 구현한 미디어아트 영상을 함께 볼 수 있으며, 빛의 굴절과 스펙트럼 현상을 실험하는 코너가 마련된다.

실크스크린으로 나만의 굿즈를 만드는 체험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방문인증을 하면 전시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기회도 제공된다. 

국립중앙과학관의 이석래 관장은 “연말연시와 겨울방학을 맞아 개최하는 이번 전시를 통해 과학과 예술을 함께 이해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4년 2월 28일까지 이어지는 「인생 프리즘」 전시는 예약 없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프로그램은 공식 누리집(http://www.science.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