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생활신문 주간 뉴스 2023년 11월 3일
상태바
장애인생활신문 주간 뉴스 2023년 11월 3일
  • 편집부
  • 승인 2023.11.03 08:00
  • 수정 2023-11-02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휠체어 그네 제작‧설치 안전기준 마련된다

- 행안부-산업부 협업…10월 31일부터 시행

휠체어 이용 어린이도 안전하게 놀 수 있는 놀이터 환경이 조성됩니다. 행정안전부가 휠체어를 이용하는 어린이에게 안전한 놀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마련한 관련 기준이 10월 3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휠체어 그네는 장애어린이 등이 휠체어나 유아차 등 보조 기구를 이용해 탑승할 수 있도록 제작된 그네지만, 그동안은 관련 안전기준이 없어 놀이터 내에 설치되지 못했으며,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안전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돼 왔습니다. 휠체어 그네의 제작에서부터 유지관리까지 안전하게 관리‧이용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는 휠체어 그네의 설치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안전기준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어린이놀이기구인 휠체어 그네의 제작에 필요한 안전인증기준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규정 시행으로 제품·시설 안전기준이 반영된 휠체어 그네를 도시공원·보육시설 등의 일반놀이터에 설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일반 놀이터에 대한 장애어린이의 접근성 개선과 함께 모든 어린이가 함께 이용 가능한 놀이공간으로서의 놀이터에 대한 인식도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2022 항저우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대한민국 ‘종합 4위’ 달성

- 21개 종목 345명 선수단 출전…금 30-은 33-동 40개 메달 획득

- 중국 금메달 214개로 압도적 1위, 2위 이란, 3위 일본이 차지

2022 항저우 장애인아시안게임에서 우리나라 선수단이 목표로 세운 종합 4위를 달성하며 7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했습니다. 다음 장애인아시안게임은 2026년 일본 나고야에서 개최됩니다. 개최국인 중국이 금메달 214개, 은메달 167개, 동메달 140개로 압도적인 1위에 올랐으며, 이란이 금 44개, 은 46개, 동 41개로 2위를 차지했고, 일본은 금 42개, 은 49개, 동 59개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한국은 금메달 30개, 은메달 33개, 동메달 40개를 획득해 4위에 올랐습니다. 우리나라 선수단은 사이클에서 김정빈 선수와 탁구의 서수연이 3관왕을, 탁구의 주영대, 박진철, 김기태 선수가 각각 2관왕을 차지해 다관왕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인천 소속 선수 중에서는 론볼 종목에 출전한 강재분 선수가 은메달을, 사이클의 염슬찬 선수가 동메달을 목에 걸었으며, 론볼 강재분 선수는 6일차 황동기 선수와 함께한 혼성 복식 결승전에서 대한민국 임천규, 이미정 선수를 만나 아쉽게 패해 은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이외에도 사이클 염슬찬 선수는 4일차 남자 3천m 개인추발 종목에서 3위로 예선을 통과, 동메달 결정전에서 인도네시아를 꺾고 동메달을 획득했습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 장애인 안심여행센터 개소

- 장애인 여객 편리한 출국 지원 원스톱 서비스 제공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장애인 여객의 쉽고 편리한 출국을 지원하기 위한 ‘장애인 안심여행센터’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중앙에 조성해 운영한다고 10월 31일 밝혔습니다. ‘장애인 안심여행센터’는 인천공항에 있는 다양한 장애인 전용 서비스를 일원화한 통합 플랫폼으로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7, 8번 출입구 사이에 위치하며,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됩니다. 장애인 안심여행센터는 제1여객터미널의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 장애인 전용 정차장에서 하차한 후 서비스 데스크에서 장애인 여객을 위한 각종 편의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행상 장애를 가진 여객들의 출국 편의가 한층 개선될 예정입니다. 또한 전동휠체어 충전 시설 역시 완비돼 있으며, 휠체어 대여 서비스나 전동휠체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 대기할 수 있는 라운지 공간을 마련해 고객들의 편의성을 증가시켰습니다. 공사는 장애인 안심여행센터의 운영을 통해 장애인 여객의 공항 이용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장애인 이동권의 향상을 도모해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한다는 계획입니다.

 

▲ 인천시 혜택·지원정보 한눈에 ‘맞춤형 수혜서비스’ 시작

- 인천시 홈페이지에서 생애주기별로 세분화 맞춤형 알림서비스도

인천시가 11월 1일부터 인천시 홈페이지에 ‘맞춤형 수혜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 서비스는 인천시 홈페이지에 분산돼 있는 인천시 혜택·지원 정보와 정부 ‘보조금 24’에 등록된 인천시 혜택·지원 정보를 한곳에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서비스는 인천시 혜택과 지원 정보를 영유아, 아동, 청소년, 노인 등 생애주기별 분야로 세분화해 시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사용자가 관심 있는 분야를 설정해 놓으면, 관심 분야 정보가 등록될 때마다 카카오톡으로 알려주는 ‘맞춤형 수혜정보 알림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혜택·지원 정보는 로그인 후 ‘나의 관심 정보’에 별도로 저장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천시는 앞으로도 모든 시민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지속해서 추가해 나갈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