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예술의 예술적 가치를 탐색하는《모두예술주간 2023 : 장애예술 매니페스토》개최
상태바
장애예술의 예술적 가치를 탐색하는《모두예술주간 2023 : 장애예술 매니페스토》개최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10.27 14:41
  • 수정 2023-10-2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예술의 예술적 가치를 논하며 접근성, 미학 등 주요한 이슈를 다루는 담론 탐색의 실험실
10월 개관한 국내 첫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 모두예술극장에서 오프라인으로 펼쳐져
. 워크숍 말하기엔 무리지만 포스터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사장 김형희, 이하 장문원)은 오는 11월 1일(수)부터 12일(일)까지 모두예술극장에서 <모두예술주간 2023 : 장애예술 매니페스토>를 개최한다. 접근성, 장애의 감각 등 장애예술의 주요 이슈를 다루는 국내외 학자, 기획자, 예술가의 강연, 라운드테이블, 워크숍, 전시 등 20여 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모두를 환영한다는 테마 아래 팸투어 및 숙박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번 행사는 10월 개관한 국내 첫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 모두예술극장의 전 공간에서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 

모두예술주간2023은 20세기 중반 일어난 새로운 예술운동의 정신과 의미를 밝히는 글을 뜻하는 매니페스토(manifesto, 선언)라는 주제 아래 장애예술의 정의와 예술적 가치를 탐색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퍼포먼스로서의 장애를 탐구하는 책 『소란스러운 몸 : 장애와 퍼포먼스』(University of Michigan Press, 2005)의 공동 편집자이자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 대학교의 장애 및 인간 발달학과 교수, 장애예술 단체 네트워크 Bodies of Work의 디렉터인 캐리 샌달이 장애예술의 정의를 논하는 ▲강연 <장애예술 미학의 명명과 주장> ▲워크숍 <바라보지 않을 것, 바라보는 것, 바라볼 것 – 장애예술을 읽어내는 법>을 진행한다. 장애예술을 논할 때, 사회적인 환경과 포용적인 태도를 논하는 담론에서 ‘장애를 들여다보는 예술’그 자체로 관심을 돌려 장애의 경험을 온전히 탐구할 때 가능한 미학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국내 장애예술과 현대미술 현장에서 오랜기간 활동한 기획자 및 예술가의 목소리가 담긴 풍성한 프로젝트도 만날 수 있다.

장애예술이라는 용어 혹은 개념에서 그려내는 예술의 단일한 모습에 질문을 던지며 문화예술기획자 최선영이 장애/비장애 예술가 10명과 함께 3개월간 진행한 대화와 리서치를 기반으로 다양한 예술의 ‘무리’와 군집을 시각적으로 그려낸 ▲프로젝트 <무리무리 아무리>와 함께 전시, 워크숍, 토크를 선보인다. 특히 점토 작업을 하며 일상적 ‘예술하기’에 관한 대화를 나누는 ▲워크숍 <말하기엔 무리지만>을 통해 예술의 다양한 모습을 탐색하는 생생한 언어와 표현의 무리를 만날 수 있다. 

예술공간이자 예술기획사 팩토리2와 다양성, 소수성, 경계, 장애/비장애 등을 주제로 작업을 해온 기획자 3명(여혜진, 이솜이, 최태윤)이 함께하는 ▲프로젝트 <나란 나란>도 준비돼 있다. 작품과 공간, 아티스트와 관객,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짓거나 혹은 무너뜨리는 것이 아닌, 모든 요소가 특정한 위계 없이 병렬로 놓이며 나란하게 관계 맺는 구조를 실험한다. ‘바퀴와 문턱’‘점자와 대체텍스트’등의 키워드를 배치하고 확장하는 전시, 워크숍, 아카이빙 등을 만날 수 있다. 

모두예술주간은 올해 행사를 찾는 누구나 편안히 즐길 수 있도록 적극 환영하겠다는 의미로 ‘모두 환영’을 올해의 운영 테마로 선정하였다. 먼 거리로 인해 행사 참여에 어려움을 겪는 비수도권 거주 장애예술인 및 장애예술 활동가들에게 행사 방문 기간 중 ▲숙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모두 환영>, 장애예술 사업을 진행하는 기관 담당자들의 활발한 참여와 네트워킹을 위한 ▲<모두 팸투어>를 진행하며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예술가를 환대하고, 향후 행사에서 다뤄진 담론이 현장에 연계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프로그램별 이동지원, 휠체어석, 자막해설, 수어통역 등의 접근성이 제공되며,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가공한 ‘쉬운 텍스트’도 홈페이지를 통해 만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모두예술주간2023 공식 누리집(dawis.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설전시를 제외한 프로그램은 네이버 예약(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609274)을 통한 사전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