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선 전문기자의 생활과학 톺아보기] 어깨 근육통 관리법에서 슬기로운 사회가 보이네
상태바
[이창선 전문기자의 생활과학 톺아보기] 어깨 근육통 관리법에서 슬기로운 사회가 보이네
  • 이창선 기자
  • 승인 2023.05.04 09:38
  • 수정 2023-05-04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육통은 왜 생길까? 근육을 지나치게 사용해 손상되면 근육이 단축되고, 이로 인해 근육 내의 혈관, 신경, 림프관 등이 변형되고, 통증 유발 물질이 분비되며, 산소 부족과 순환 장애가 유발된다. 이 과정에서 근막의 유착, 협착이 일어나서 근육통을 느끼게 된다. 치료의 주요 방법은 협착된 근막(fascia)을 이완하는 것이다. 근막 회복을 하려면 근막의 이완법을 따라야 한다. 근막이란 근육섬유를 둘러싼 근육섬유막, 근육다발을 둘러싼 근육 바깥막이면서 스파이더맨의 옷처럼 전신에 펼쳐진 강력한 결합조직이다. 흔히 거미줄망에 비유된다. 인체의 모든 세포를 지지하고, 세포들이 서로 소통하는 환경을 주는 네트워크이기도 하다. 손에 쥘 수 있는 작은 공을 사용해 근막 이완을 혼자 할 방법이 있다.

특정 근육을 이완하는 근본 방법은 연관된 신경계와 관련된 다른 근육 부위에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이다. 왜냐면 근육의 경직과 이완은 신경계와 관련이 있고, 해당 신경계는 다른 근육 부위에서 나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자극을 주는 도구로서 손에 쥘 수 있는 크기의 말랑한 작은 공은 유용하다. 딱딱한 테니스공은 근육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안 된다. 이런 도구는 전문 스포츠인의 통증 관리에서도 사용되었는데, 예외가 있다. 벌어진 상처가 있거나, 접촉성 감염질환, 감각 장애가 있는 경우, 혈관 동맥류, 심한 정맥류성 종창, 고위험군의 고혈압과 심각한 수준의 당뇨가 있다면 적합하지 않다. 급성 손상 3일 이내, 급성 디스크, 염증성 류마티스관절염, 습관성 탈골 부위가 있거나, 매우 심한 골다공증의 늑골부위, 골절 후 회복기에 있는 분도 해당하지 않는다.

어깨를 움직일 때 소리가 나거나 통증을 느낀다면, 어깨 관절 전체를 감싸는 삼각근(deltoid muscle)이 단축되어 어깨 관절이 좁아진 것이 주요 원인이다. 그럼 삼각근의 단축원인은 무엇일까? 삼각근을 담당하는 액와신경(axillary nerve)이 소원근(겨드랑이 아래쪽 위치) 밑으로 나온다. 이 소원근(teres minor muscle)이 액와신경을 자극하면 삼각근이 단축된다. 따라서 어깨 관절 부위가 아프면, 겨드랑이 아래의 소원근을 이완하는 것이 치료의 방법이 된다. 어깨 관절 통증 감소를 위한 소원근의 이완 방법은 벽에 기대어 서서 벽에 공을 대고 어깨의 옆면(삼각근)과 견갑골 뒷부분을 자신의 체중으로 압박하여 원을 그리듯이 풀어준다. 이러한 동작으로 어깨 관절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목덜미와 날갯죽지가 아픈 경우는 견갑거근(levator scapula muscle), 능형근(rhomboid muscle)의 단축과 변형이 주요 원인이다. 이 두 근육이 단축되는 것은 후견갑신경(dorsal scapular nerve)의 자극과 흥분에 의해서이다. 후견갑신경은 사각근(scalene muscle) 틈에서 나오므로, 사각근을 이완함이 치료 전략이 된다. 사각근의 이완은 휠체어나 목발을 사용하는 분들,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오래 들여다보는 분들에게 중요하다. 바퀴를 밀거나 팔에 힘을 주어 목발로 걷는 동작을 오래 하다 보면, 사각근이 쉽게 단축되어 목덜미와 날갯죽지 부위의 어깨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이다. 사각근 이완으로 통증 감소를 위해 쇄골 윗부위에 작은 공을 대고, 반대편 겨드랑이를 향해서 10초간 부드럽게 누른다. 이 동작을 목덜미와 날갯죽지 부위의 통증이 감소될 때까지 3-5회씩 반복한다.

‘누군가 내 어깨를 시원하게 안마해 주면 좋으련만’ 이런 생각이 날 때가 있다. 그런 사람을 만나기는 어렵지만, 스스로 쉽게 풀 방법을 사용하여 경직이 심화되지 않도록 관리함이 필요하다. 흥미로운 점은 특정 부위의 통증 관리의 경로이다. 특정 근육의 경직이 통증의 주요 원인일 때, 통증 감소를 위해서 이 근육 자체의 이완을 시도하는 방법도 있지만, 더 효과적인 것은 소원근과 사각근의 이완처럼 궁극적으로 단축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다. 이는 현상의 뿌리를 찾아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멋진 전략 같다.

어깨 관절 통증의 주요 원인과 치료 목표, 손쉬운 관리 방법을 소개하면서, 현상 아래 있는 뿌리 원인을 찾는 안목에 감탄한다. 또 온몸이 근막으로 연결되고 신경계와 근육 부위가 연결되어, 영향과 해결책을 공유하는 인체가 마치 슬기로운 사회생활처럼 보인다. 인체의 이야기가 내 삶과 역사에 주는 시사점이 있다고 여길 때, 근육통 관리법에서 고통에 대처하는 건강한 사회가 되는 길을 본다. 근육과 신경처럼 사회도 아픔을 주는 현상에 서로 연결된 책임을 함께 인정하며, 뿌리 원인부터 찾아내어 해결함이 쉽고 당연한 사회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