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1인 1실 확대" 권고…복지부 등 수용
상태바
인권위,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1인 1실 확대" 권고…복지부 등 수용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3.03.30 09:34
  • 수정 2023-03-3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시설장애인 1인 1실
배치 확대-침실 면적 기준
시행규칙 명시-인권지킴이단
활동 독립성 보장 강화” 회신
▲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우리들의 집' 의 1인실 입주식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는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내 1인 1실 등 환경을 개선하고 인권상황 점검을 강화하라는 권고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수용 입장을 회신했다고 3월 29일 밝혔다.

앞서 인권위는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10개소에 대한 방문조사 후 지난해 5월 복지부와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관할 지자체에게 시설 입소 생활인의 인권적 거주환경 및 건강권 보장 등을 위한 법령 및 제도 개선, 인권상황 점검 강화 등을 권고했다.

이 같은 권고에 복지부는 정부가 2021년 8월 발표한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로드맵’에 따라 시설 생활 장애인의 1인 1실 배치를 확대하고, 관련 연구 결과를 토대로 침실 면적 기준을 시행규칙에 명시할 계획이며, ‘장애인복지법’에 근거해 구성·운영되는 인권지킴이단 활동의 독립성도 강화하겠다고 회신했다.

지자체 또한 인권위 권고 취지대로 시설 자발적 입소 동의 여부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고, 신분증·통장의 본인 관리 및 휴대전화 소지·사용 등 시설 생활인의 자기 결정권 보장 현황 점검 등과 관련한 정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회신했다.

아울러, 기저질환 생활인 대상 맞춤형 식단의 제시, 보호자에게 정신과 관련 장기투약 내용 통지, 정부의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로드맵’에 따른 지자체별 자립지원 계획 수립·이행, 팬데믹 상황 발생 시 시설 집단 격리 지양 등에 대해서도 권고 수용의사를 밝혔다.

인권위는 정부와 지자체의 장애인 거주시설 생활인에 대한 인권보호 정책과 권고 이행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필요한 경우 방문조사 등을 통해 장애인거주시설 생활인의 인권개선을 위한 다양한 조치를 강구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