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다문화가족 영양관리 나서
상태바
식약처, 다문화가족 영양관리 나서
  • 편집부
  • 승인 2014.02.27 13:45
  • 수정 2014-03-1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유부 위한 영양․식생활 실천가이드 배포
 

 

 식품의약품안전처(청장 정승)는 영양정보 접근에 취약한 다문화가정 수유부를 위해 영양·식생활 가이드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는 2012년 우리말로 제작한 ‘건강한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식생활 실천가이드’를 중국어, 베트남어로 번역한 것이다.

 주요 내용은 수유부 영양관리의 중요성, 건강 모유수유를 위한 강조 영양소, 올바른 균형 식생활 및 7가지 건강 생활습관 정보(정상체중 유지, 균형식사, 간식 선택, 외식 선택, 가공식품 선택, 안전식단 및 신체활동) 등이다.

 가이드에 따르면 수유부에게 추가로 필요한 하루 에너지 권장량은 모유 생산을 감안한 320kcal로 권장 섭취량에 비해 너무 적게 섭취하는 경우 모유 생산이 줄어들 수 있으며, 특히, 아기의 성장 발달을 위해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모유를 생산하려면 에너지, 단백질, 철, 칼슘, 엽산 및 수분의 충분한 섭취가 권장된다.

 또 흡연, 음주를 삼가는 것은 물론이고 카페인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아기가 짜증을 부리거나 잠을 못 잘 수 있고 3~4개월 미만 아기는 체내에 카페인이 축적되므로 성인의 하루 카페인 섭취 기준인 400m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모든 국민이 건강한 영양․식생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소외계층과 소통을 활성화하고 생활밀착형 영양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자료는 지역보건소(254개소), 전국 다문화지원센터(214개소)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온라인에서는 ‘생애주기 영양관리 정보관’ 홈페이지와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 홈페이지(www.liveinkorea.kr → 자료실 → 다문화자료나, 생애주기 영양관리 정보관(www.mfds.go.kr/foodlife) → 임신·수유부 → 참고자료)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