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아동용 점자라벨도서 출판지원 및 보급사업 참여 출판사 모집
상태바
시각장애 아동용 점자라벨도서 출판지원 및 보급사업 참여 출판사 모집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6.07 11:06
  • 수정 2023-06-0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자 제작 교육 및 그림책 1종당 400책 구입비 지원

국립장애인도서관(관장 원종필)은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라벨도서 출판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출판사를 6월 16일까지 모집한다. 

점자라벨도서란 문자를 읽을 수 없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일반도서 본문을 점자로 투명 비닐 스티커에 찍어서 해당 페이지에 붙인 책을 칭한다. 

시각장애인은 점자라벨도서로 점자를 읽고, 비장애인은 문자를 읽으며 독서 활동을 같은 공간에서 함께 할 수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 부모가 점자라벨도서를 가지고 비장애인 자녀에게 본인의 음성으로 그림책을 읽어주며 자녀와 함께 독서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작년부터 시각장애 아동이 읽을 수 있는 점자라벨 동화책 제작을 지원했다. 올해는 그림동화책 관련 모든 출판사를 대상으로 ‘점자라벨도서 출판지원 사업’ 참여기관을 6월 16일까지 모집한다.

참여 희망 출판사를 대상으로 아동용 그림책 40종을 선정해 1종당 점자라벨도서 400책, 총 16,000책을 제작해 전국 맹학교 등 공공도서관 400개관에 보급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출판사는 “국립장애인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첨부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담당자 전자우편(메일)으로 제출해야 한다.

이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40여개 출판사는 점자라벨도서 제작을 위한 전문 교육과 1종당 400책의 점자라벨도서 제작 비용을 지원받아 점자가 부착된 그림동화책을 발행할 예정이다.

국립장애인도서관 관계자는 ‘점자라벨도서는 시각장애아동․청소년의 점자 문해력 향상에 활용될 예정이니, 많은 출판사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