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자치단체장에게 듣는다]김정헌 중구청장_“구민을 행복하게 만드는 구정 펼치도록 노력할 것”
상태바
[새 자치단체장에게 듣는다]김정헌 중구청장_“구민을 행복하게 만드는 구정 펼치도록 노력할 것”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2.09.05 13:41
  • 수정 2022-09-0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중구청 홈페이지 접속하면 가장 먼저 김정헌 구청장의 사진과 함께 “구민께 정성을 다하는 구청장 김정헌입니다.”라는 문구가 눈길을 끈다. 여느 자치단체장들의 인사 멘트 속에서 ‘정성’이란 단어를 접할 기회가 없어서인지 생소하기도 했지만 단어가 가지고 있는 ‘온갖 힘을 다하려는 참되고 성실한 마음’을 구민에게 전하고자 하는 김정헌 구청장의 진심을 전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표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018년 중구청장으로 출마한 후 낙선의 경험을 부정적으로 기억하지 않고, 다시 한번 기회를 준 구민들에게 감사함을 배로 느끼고 있다며, 그 믿음을 꼭 ‘살기 좋은 도시 중구’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보답하고 싶다고 말하는 김정헌 구청장의 정성 어린 진심을 들여다보자.

 

Q. 민선 8기 중구청장으로 취임하게 되신 것을 거듭 축하드립니다. 구청장께서는 지난 2018년 중구청장에 출마하셨던 이력이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도전 끝에 취임하신 소감이 어떠신지요?

 

감사합니다. 먼저 저를 믿고 지지해 주신 15만 중구 주민들께 진심으로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중구 출신으로 학교생활, 사회활동, 구·시의회 의정활동을 통해 중구 발전에 기여해 왔고, 앞으로 중구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할 사람이라는 기대감으로 저를 선택해 주신 것입니다. 4년 전 낙선의 아픔을 기억하고, 다시 도전하기 위한 준비를 많이 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주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난 2018년 한 번 고배를 마신 터라 더욱 감회가 새롭고 기쁜 마음이지만, 많은 현안들이 산적해 있어서 어깨가 무겁습니다. 이제부터 급속도로 변화하는 지역의 현안을 끊임없이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구민들께서 위임해 주신 권한을 바르게 행사해서 변화되는 중구의 모습을 구민 모두가 함께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중구는 지난 5월 지역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공동체 복지 강화를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심화 컨설팅 대상 지자체에 인천에서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7월 14일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의 체계적 추진을 위한 심화 컨설팅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컨설팅이 앞으로 중구 복지 발전에 어떤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계신가요?

최근 중구에서 <민선 8기에게 말해 봐>라는 SNS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중구 주민들의 관심 상위 10개 키워드 중 2개가 복지 및 소외·취약계층이었습니다. 복지정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도가 높고, 중구만의 촘촘한 복지서비스가 실현되길 기대하는 주민들의 염원을 반영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발생한 안타까운 수원 세 모녀 사망 사건처럼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분들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중구는 이번에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 심화 컨설팅을 통해 사업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중구만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복지정책들을 발굴해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히 민선 8기 공약 사항인 ‘취약계층 맞춤형 복지 시행’과 연계해 취약계층에서도 고위험군인 고독사 위험이 있는 1인 가구, 한부모가정, 장애인 가구 등에 중점을 두고 실효성 있는 사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지난 7월 운서초등학교 앞에서 전개된 어린이교통안전캠페인에 함께한 김정헌 구청장

 

Q. 구청장께서는 ‘구민이 행복한 교육·복지 도시’를 5대 구정 목표 중 하나로 선정했습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국가적으로 ‘돌봄 공백’ 문제가 심각한 상황임이 드러났습니다. 특히, 학교와 복지기관 등이 운영을 축소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돌봄 부담이 오롯이 가정에 전가돼 사회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구청장께서 계획 중인 교육복지 도시 중구의 청사진 속에 장애인 교육과 돌봄에 관한 내용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중구는 구립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과 구립 주간보호센터 2곳을 운영하며 장애인의 교육과 돌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언어, 음악 치료 등 다양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가족지원사업의 일원으로 부모교육 및 해오름 음악교실, 해오름 오케스트라 운영 등 다양한 양육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노래교실, 요가교실, 꽃꽂이 교실 등 동아리 활동을 운영해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립 중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영종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양질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프로그램비를 구비로 100% 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립 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는 중구의 지원으로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 음악활동, 난타교육, 미술교육, 원예활동 등 전문 강사를 초빙해 양질의 프로그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돌봄서비스는 바우처 사업으로 장애인활동지원과 발달장애인 주간·방과후활동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중구에는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이 영종국제도시에 2개소, 원도심에 2개소 총 4개가 있고, 발달장애인 주간·방과후활동서비스 제공기관은 2개소가 있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돌봄 공백이 생길 경우 돌봄을 행하는 가족에게 일정 기간, 일정한 지원을 해주고 있으며,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주간활동서비스와 청소년발달장애인을 위한 방과후활동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구는 앞으로도 구립 장애인복지시설과 바우처 돌봄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운영지원을 통해 장애인복지서비스가 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율목동 평생학습센터와 중구 평생학습관 건립 후에는 구립 시설을 통해 찾아가는 평생학습 관련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장애인의 삶의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제14회 중구 사회복지박람회가 9월 17일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년 만에 열리는 대면 행사인 만큼 기대가 큽니다. 이번 박람회에 대한 소개와 이를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올해 제14회를 맞이한 중구 사회복지박람회가 9월 17일 영종체육공원에서 오전 11시부터 개최됩니다. 2008년부터 매년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해 개최하던 중구 사회복지박람회를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에는 개최하지 못하다 2021년에는 사회복지 영상 박람회로 갈음했습니다. 올해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하면서 홍보와 체험 부스를 통해 공공 및 민간기관에서 제공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맞춤형 복지 시책을 주민들에게 홍보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과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바자회,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로 지역주민과 사회복지기관이 함께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참여의 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번 박람회의 가장 큰 특징은 처음으로 영종국제도시에서 개최된다는 점입니다. 향후에는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에서 격년으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에는 영종국제도시의 복지에 대한 욕구에 대응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복지 자원을 홍보하고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넓힐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민의 축제인 사회복지박람회는 지역주민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지역공동체 의식을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Q. 중구에서 진행하는 ‘세상! 두드림’ 사업은 상대적으로 문화체험의 기회가 적은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문화체험 및 휴식의 기회를 제공해 심리·정서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가족 간의 유대 강화를 돕기 위한 사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 ‘세상! 두드림’ 사업 계획과 이 외에도 장애인과 노인 등 문화 취약계층의 문화향유권 향상을 위해 중구에서 계획 중인 사업이 있다면 소개 바랍니다.

 

세상! 두드림(do dream) 여행 사업은 2019년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주관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총 240명이 참여해 ‘한국민속촌’에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020년부터는 더 많은 장애인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부터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에 따라 6월 원도심 거주 장애인 및 가족 60명과 영종국제도시 거주 장애인 및 가족 60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가평의 ‘아침고요수목원’에서 두드림 여행 사업을 진행해 코로나19로 지친 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힐링의 시간을 제공했습니다.

하반기에도 상반기 두드림여행 사업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실시해 개선 사항 등을 반영하고, 수요자 욕구 조사를 통해 10월 2회에 걸쳐 두드림 여행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중구는 장애인의 문화향유권 향상을 위해 구립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미술창작교실, 휘모리난타교실, 성인댄스교실, 성인캘리그라피교실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복지관에 특화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어르신의 문화향유권 향상을 위해 노인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민요교실 등을 포함한 취미여가 프로그램 18개, 한자·스페인어 등 12개의 교양 프로그램, 20개의 건강관리 프로그램, 스마트폰 활용 등의 정보화 교육, 쌈지놀이터 사업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 88개의 경로당을 순회하며 여가문화 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곧 착공되는 영종노인복지관이 2025년 개관되면 영종국제도시 어르신들의 접근이 가까워져 문화적 만족도가 더욱 향상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중구는 얼마 전 관내 다문화 유관기관과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촉식 및 협의회’를 개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의 앞으로의 추진 방향과 이 외에 다문화 가족과 다문화 아이들의 교육환경 개선 등을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요?

 

중구는 인천출입국외국인청, 남부교육지원청 등 다문화가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를 구성해 매년 정기회의를 개최해 관련 사업 계획과 실적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최근 영종국제도시의 다문화가족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이 복지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서비스를 꾸준히 늘려가고 있으며, 기존에는 다문화 관련 종사자들만 대상으로 진행하던 다문화 인식개선 교육을 일반 주민들까지 대상으로 확대하는 등 다문화가족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결혼이민자들과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 언어와 사회적 차별인데요, 중구가족센터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부모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 정서안정 심리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결혼이민자들이 증가하고, 기존 이민자들의 한국 거주 장기화에 따라 자녀들의 연령 또한 높아지면서 영유아 자녀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던 프로그램 대상을 중고등학생까지 확대해 취업과 진학 프로그램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구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활발한 협력과 가족센터의 다문화가족 분야의 기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로 이원화된 중구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다문화 지원사업을 추진해 다문화가족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주민과 함께 어우러지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구청장께서 어르신과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특별히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은 무엇이며, 재임 기간 구청장으로서 꼭 해결하고 싶은 현안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우선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를 발굴해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돕겠습니다. 노인대학, 노인복지관, 2025년 개관할 영종노인복지관 등을 활용해 폭넓은 여가 및 사회활동과 평생학습의 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경로당 신축과 환경개선을 통해 어르신들이 내 집처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힘쓰고,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이·미용비, 즉 품위유지비 지원을 조속히 추진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존엄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장애인복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 영종국제도시에 2013년 7월 1일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 영종분관이 개소해 운영 중이나, 날로 증가하는 장애인 인구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재임 기간 동안 공공복합시설 설치를 완료해 영종장애인복지관을 운영함으로써 영종국제도시 거주 장애인의 장애인복지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종합복지관을 통해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평생학습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장애인분들의 재활과 취업연계 평생지원 시스템도 구축해 장애유형별 맞춤형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중구는 어르신과 장애인복지를 위한 특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